MY MENU

우리말글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공지사항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제목

2008년 전국학술발표대회 발표신청 안내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1.06.27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8
내용

1.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 지난 3월 13일 임원회의에서 “2008년 우리말글학회 전국학술대회”와 관련하여 아래의 사항을 결정하였습니다.
ㅇ 학술대회 개최 방법: 한국어문학회(학진 등재 학회)와 연합하여 공동 개최
ㅇ 개최 시기: 2008년 10월 25일(토)
ㅇ 학술대회 대주제: 사회 변화와 국어국문학 연구의 방향

3. 학술대회의 주제에 대해 간략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사회 변화’는 학문 연구의 방향에 영향을 줄 만한 제반 요인을 포괄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각종 매체 환경의 변화나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교육 환경의 변화 등을 들 수 있을 터이고, 지난 시기의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나 사회를 지배하는 이념의 변화, 학문적 사조의 변화 등도 포함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방향’은 ‘연구 목표의 재인식’, ‘방법 모색’, ‘실용적 적용 문제’ 등을 포함합니다. 발표 주제를 좀 더 구체화해서 예시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국어국문학 연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원론적인 내용이나 현황 연구 등
2) 위의 ‘방향’을 전제로 하는(이를 검토한 후의) 실천적 연구: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교육 등 큰 갈래별, 혹은 하위 분야별 연구. 문학의 경우 작가론이나 작품론도 포함됩니다.
3) 이 ‘방향’과 관련시킨 과거의 연구에 대한 연구: 케이스 연구로서, 과거의 어느 연구자 혹은 연구 성과, 혹은 어느 시대의 연구 풍조 등에 대한 것. 

학술대회는 기조 발표와 분야별 발표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조 발표는 임원단에서 따로 부탁을 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발표 신청 결과를 참고하여 보완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기조 발표나 분야별 발표를 가리지 않고 발표 신청을 해 주시면 됩니다.

학술진흥재단의 학회개최경비지원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만큼, 이 대주제와의 연결 고리를 드러내 보일 수 있는 주제를 자유롭게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 발표 신청 방법과 기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 신청 내용 : 제목, 발표자 성명, 소속, 연락처
ㅇ 신청하실 곳: urimalgeul@hanmail.net
ㅇ 신청 기한 : 2008년 4월 10일(목)
ㅇ 문의처 : 총무이사 김성진 교수(대구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053-850-4118)
총무간사 이준혁(대구대 국교과 조교) 053-850-4110. 끝.


우 리 말 글 학 회 장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