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안내         인사말

인사말

우리말글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2024년 우리말글학회 회장의 소임을 맡게 된 대구대학교 국어교육과 백순철입니다.
우리말글학회는 1982년 지역의 소규모 학회로 출발해서 2000년대 이후 등재지를 발간하는 명실상부 전국규모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이 모두가 역대 회장과 회원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학회의 운영이 점점 어려워지는 현실에서 지난 1년간 연 4회의 학회지 발간과 전국학술대회 개최를 위해 애써 주신 전임 서경석 회장님과 임원진 여러분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 역시 전임 회장님들의 고견과 임원 여러분들의 조언을 받들어 학회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말글학회의 향후 과제는 다양성과 창의성을 지향하는 개방적인 학회로 나아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올 한해 학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체질을 전환하는 과도기적 시기로 설정하고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데 진력하겠습니다.

우리말글학회는 연 4회의 학술지 『우리말글』 발간, 가을에 개최되는 전국학술대회가 주요 사업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논문 투고와 학술 대회 참여만이 우리말글학회의 학문적 기조를 굳건히 할 수 있는 바탕이 됩니다. 지금까지 회원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학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앞으로도 지속해 주시기를 바라며, 저와 운영진은 회원 여러분의 연구 활동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회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갑진년 한 해도 회원 선생님들 모두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누리시기 바라며 학운 또한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01. 15
우리말글학회 회장 백순철 올림